대구 지역 5개 군부대 이전 가시권
상태바
대구 지역 5개 군부대 이전 가시권
  • 이성현
  • 승인 2023.12.15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인근 2 작전사령부를 비롯, 5개 군부대 이전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신원식 국방부장관과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14일 국방부에서 민·군 상생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와 대구광역시는 지난 ’22년 11월부터 국가안보 강화와 대구광역시 지역발전을 위하여 상호 긴밀한 협력이 필요함을 공감하고, 총 6차례 관·군협의체 회의를 통해 MOU 세부내용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왔다. 
    
국방부와 대구광역시는 대구시 관내 군부대 이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의 임무수행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군부대 이전 관련 민·군상생 협력 방향을 합의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내용으로는 대구광역시 지역발전 도모, 군의 임무 수행 여건 및 정주 환경 수준 이상, 대구광역시 소재 국군부대 이전 등을 포함한 민·군 상생방안이 담겼다.

대구광역시는 군의 차질없는 임무수행ㅍ여건을 보장할 수 있는 대체부지 선정 및 대체ㅍ시설을 마련하고, 양 기관은 군의 실전적 훈련여건 보장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전하는 자리에는 군인 및 군인가족의 정주환경 보장을 위해 이전 후보지 도심에 주거·체육·복지시설 등이 포함된 민·군 상생기반을 마련하는데 적극 협력하고, 군인 자녀 교육환경 보장 등을 위해 軍 주거시설 일부는 대구광역시에 마련하기로 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앞으로도 국민의 입장에서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민군상생 협력을 적극 추진해, 지역사회 발전과 대한민국 도약의 토대를 마련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 군부대 이전을 포함한 민‧군 상생방안 추진으로 군의 안보역량이 강화되고 장병들에게는 타운화된 미래 선진 병영환경이 조성될 것이며, 대구시는 이전후적지에 기업‧인재‧자본이 모이는 신성장 거점을 조성하여 미래 50년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