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ICT산협 "대구 사이버보안 컨퍼런스"성황리 마무리
상태바
대경ICT산협 "대구 사이버보안 컨퍼런스"성황리 마무리
  • 이성현
  • 승인 2023.11.14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사)대경ICT산업협회(협회장 박윤하)와 (재)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원장 김유현)이 함께 주최하는 제9회 대구 사이버보안 컨퍼런스가 대구 엑스코(EXCO)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대구광역시와 (사)대경ICT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하였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등 다양한 곳이 후원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500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전등록 함으로써 제9회 대구 사이버보안 컨퍼런스에 대한 많은 사람의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황종성 원장의 ‘국가정보화 전략’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제9회 대구 사이버보안 컨퍼런스는 (사)대경ICT산업협회 박윤하 협회장의 개회사,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김유현 원장의 환영사, 대구광역시 강은희 교육감의 축사 순서로 개회식이 진행됐다. (사)대경ICT산업협회 박윤하 회장은 개회사에서 러-우 전쟁과 선거에서의 사이버 공격을 예로 들며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동시에 랜섬웨어로 인한 중소기업의 피해를 언급하며 사이버보안 컨퍼런스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사이버보안 선제 대응을 위한 ‘랜섬웨어클린센터(가칭)’를 대구에 유치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센터 유치를 위한 협회의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이날 오후 행사는 국가정보 기관, 정보보안 참여기업, 정보보호 모빌리티, 지역산업/랜섬웨어 대응 등 4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대구 디지털 혁신거점 현황과 주요사업, 데이터베이스 보안의 중요성 및 대응방안, AI 및 드론을 활용한 무인 감시체계서비스,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국내외 대응 동향 등 총 16개의 강연이 정보보안 관계자들의 발표로 진행됐다. 또한 대구 5대 미래산업 분야인 ABB(AI·블록체인·빅데이터)산업 활성화로 인한 기술 확장으로 발생하는 ABB분야의 보안 취약점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ABB 기반 미래도시 대구에 대한민국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을 위한 중·고등학생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부대행사인 “더 해킹 챔피언십 주니어 2023” 대회가 열렸다. 온라인 대회를 통해 예선을 통과한 상위 팀들은 본선에 올라 엑스코에서 오프라인으로 경쟁했다. 이날 “더 해킹 챔피언십 주니어 2023” 본선 대회에서는 대구광역시 교육감상을 수상한 팀을 포함해 총 9팀이 수상했다.

주최측은 “컨퍼런스, 네트워킹 부대행사를 통해 사이버보안 분야에 대한 인식 제고와 지역 산업 동향 파악을 통해 대구지역을 미래 사이버보안 환경을 이끌어가는 정보보호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였음에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사 직후 (사)대경ICT산업협회(협회장 박윤하)는 2023 쪽방 주민 겨울나기 캠페인에 동참한다는 취지로 동절기 물품과 쌀 310kg을 기탁했다. 이번 물품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사)대구경북첨단벤처기업연합회 ▲(사)IT여성기업인협회 영남지회 ▲대구경북기자협회 ▲대구경북인터넷기자협회 ▲대구경북광고산업협회 ▲(사)대경로봇기업진흥협회 ▲TBC ▲㈜이글루코퍼레이션 ▲㈜우경정보기술 ▲코드마인드(주) ▲시큐리언 ▲㈜데이타뱅크 ▲㈜세중아이에스 ▲㈜신라시스템 ▲㈜아이지아이에스 ▲㈜아이티아이에스 ▲㈜얼라이드시스템 ▲㈜영남인재교육원 ▲㈜위니텍 ▲(주)코리아와이드ITS ▲㈜퓨전소프트 ▲㈜루트랩 ▲(주)플래시21 ▲대구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바로본병원 총 25곳에서 기부에 동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