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병은 제게 주세요 돈으로 돌려드릴게요
상태바
패트병은 제게 주세요 돈으로 돌려드릴게요
  • 이성현
  • 승인 2023.08.05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성군(군수 김주수)이 재활용품 무인회수기인 일명‘네프론’의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네프론은 인공지능 순환자원 회수로봇으로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되어 투입 시 재활용 가능한 캔 또는 페트병인지 선별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번에 의성군이 설치하는 무인회수기는 투명페트병 전용으로 투명페트병만 투입할 수 있다.

의성군은 올바른 분리배출과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안계면사무소와 안계면 퀸마트 인근에 각각 설치하고, 지난 1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기기 사용은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한 뒤 투명페트병을 넣으면 개당 10포인트씩 적립되며 1인당 1일 최대 100개까지 투입할 수 있다. 또한 누적 포인트가 2,000점 이상일 경우 1포인트당 1원씩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다만, 기기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페트병 내부를 물로 세척하고, 라벨을 제거한 후 투입해야 하고, 색깔이 있는 페트병이나 캔 등 다른 종류는 기기에 투입하지 못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 회수기기를 통해 집에서 그냥 버렸던 쓰레기로 환경도 지키고 돈도 벌 수 있는 방법이 생겼으니,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쓰레기를 자원으로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의성군은 안계 외에도 의성초등학교와 휴먼시아 내에 2대의 순환자원 회수기기를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증가와 재활용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 변화로 꾸준히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2대를 추가로 설치하게 되었으며, 사용빈도 및 만족도 등을 분석해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