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분양시장 기지개 켜나? 상반기 입주 순조로워
상태바
대구 분양시장 기지개 켜나? 상반기 입주 순조로워
  • 이성현
  • 승인 2023.07.20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경기 하락으로 전국에서 가장 미분양 세대수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대구지역에 완판 단지가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두류네거리 두류역 초역세권에 분양한 주상복합단지 두류역 서한포레스트로 아파트 일반분양분 105세대, 조합분 375세대, 오피스텔 96실이 100% 계약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월당역 서한 포레스트 조감도
반월당역 서한 포레스트 조감도

업계에 따르면 대구지역의 미분양 물량은 지난 5월 기준 12,733세대로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성구의 경우 710일부로 미분양관리지역에서 해제되는 등 미분양의 무덤이라는 오명을 조금씩 벗고 있는 모양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 100% 분양 완료한 두류역 서한포레스트를 비롯해 두류스타힐스’, ‘두류역자이등 두류네거리 일대에 위치한 분양단지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대부분 분양완료했거나 분양완료를 눈앞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하반기 분양시장의 기지개가 켜질지 주목된다.

5실제, 지역에서는 이러한 분위기와 함께 아파트 거래량도 반등하면서 대구지역 부동산 시장의 회복에 대한 기대감 섞인 목소리도 조금씩 나오고 있다.

부동산 전문 광고대행사 애드메이저에서 발간한 ‘2023년 상반기 대구경북 주택동향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월에서 5월 대구지역 아파트 월평균 거래량은 1,696건으로 2022년 월평균 921건 대비 84.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한의 분양관계자는 두류공원 전망과 더불어 달구벌대로, 2호선 두류역세권이라는 입지적 강점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서한은 작년 하반기 입주를 시작한 서한포레스트 4개 단지인 청라언덕역 서한포레스트, 만촌역 서한포레스트, 대봉 서한포레스트, 반월당역 서한포레스트는 분양에서 입주까지 100%로 순조롭게 완료했다. 그리고, 올해 4월말 입주를 시작한 서대구역 서한이다음 더퍼스트의 경우도 분양당시 100% 계약율을 보였고 입주도 잔금납부율 96%로 문제없이 입주 진행 중으로, 소비자들이 인정하고 선호하는 알짜 입지에서 분양은 물론 입주까지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는 서한의 입지 안목을 소비자들이 좋게 평가해주시고 믿어주신 덕분이다. 이번 두류역 서한포레스트의 완판 이후 좋은 입지, 특히 역세권 중심의 단지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대구지역 전체적으로 보아도 올 상반기 입주가 진행된 봉덕2차 화성파크드림’ 499가구, ‘대봉교역 태왕아너스’ 412가구, ‘동대구역 화성파크드림’ 1,304가구도 순조롭게 입주가 진행되어 대부분 입주가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알려져, 상반기 15,584세대의 많은 입주물량에도 대규모 미입주나 잔금미납으로 인한 건설사의 자금문제 등 입주대란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 관계자는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도 완판단지들이 나오고, 미분양 감소, 거래량 증가, 안정적 입주가 이뤄지고 있어 고무적이라면서도 하반기에는 18,412세대로 더 많은 입주물량이 예정되어 있어 이 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가가 본격적인 시장 분위기 회복에 있어 관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