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포항이전, 신의와 성실에 의거 범대위 요청대로 추진”
상태바
"포스코홀딩스 포항이전, 신의와 성실에 의거 범대위 요청대로 추진”
  • 이성현
  • 승인 2023.02.0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그룹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가 본사를 포항으로 이전하되 직원은 서울에서 근무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자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입장문을 내며 크게 반발했다.

하지만 포스코측은 신의와 성실에 의거 해 범대위가 요청한대로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범대위는 지난1일 입장문을 통해 “포스코그룹이 최근 밝힌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 이전 계획은 지난해 말 포항시·포스코 간 상생협약 7차 회의 때 포스코 측이 들고 나온 내용의 동어반복에 불과하다”며 “포항시민으로서는 결코 수용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범대위의 반발에대해  포스코는 크게 당황하는 눈치다. 포스코홀딩스 직원들을 포스코그룹 전체 투자나 경영 등 서울에서 해야 할 업무가 많은 만큼 직원들이 포항으로 내려가 근무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해 작성한 합의서
지난 해 작성한 합의서

6일 포스코 관계자는 “범대위는 지난해 2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포스코홀딩스 주소지만이라도 포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해 다음날인 25일 이강덕 포항시장, 정해종 당시 포항시의회 의장, 김학동 포스코부회장, 강창호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 등이 합의서를 작성한 바 있다”며 “포스코는 그당시 합의한데로 성실하게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을 추진해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포스코가 포항시에 6코크스공장 신설, 원료야드 밀폐화 사업 등 철강 분야에 3조 6000억 원,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음극재·전구체 사업에 1조 6000억 원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포항에 5조 2000억 원(2022년∼2024년)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는데도 포스코홀딩스 직원들 근무지까지 옮겨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오는 16일 이사회를 열고 포스코홀딩스 본사 이전 안건을 상정한다. 이어 내달 17일 실시하는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동의를 얻으면 포스코홀딩스 포항 이전은 마무리된다.

한편, 당시 합의서에는 2023년 3월까지 △포스코홀딩스(지주사)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 △포항 중심의 미래기술연구원 운영체계 구축 △지역 상생 협력 및 투자사업은 포항시와 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TF를 구성해 상호 협의로 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