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일자리 일자리 종합대책 살펴보니 "공공에서 민간으로"
상태바
대구시 일자리 일자리 종합대책 살펴보니 "공공에서 민간으로"
  • 이성현
  • 승인 2022.12.2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가 ‘민선 8기 일자리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기업에게는 자유를, 서민에게는 활력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자유와 활력이 넘치는 일자리 혁신도시’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오는 2026년까지 민간 중심 미래 신산업 일자리 확대를 통해 올해보다 각각 3.2%, 3.4%, 4만9천명 각각 늘어난 고용률 70%, 청년고용률 45%, 취업자수 117만명 달성이라는 구체적 목표‘도 제시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대구시는 “지난 4년간 코로나19 등 고용 위기에 대응해 시민들의 생활을 지키고, 양적 팽창을 위해 공공 재정 중심으로 펼쳐 온 일자리 정책은 미래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혁신에는 분명 한계가 있었다”며 “ 향후 4년간 이러한 한계를 넘어 공공 중심에서 기업의 투자와 성장을 통한 민간 중심 일자리 창출로 변화를 꾀하고, 자강 기업에 대한 지원 체계 마련과 기업 친화적 환경 조성으로 핵심 기업 성장, 투자에 발맞춘 고용 정책을 과감하게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책의 강력한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해 4대 주요 전략과 14대 과제도 제시했다. 

먼저, 대구 미래 신산업 일자리를 위해 UAM과 반도체, 로봇, 헬스케어, ABB 분야 5대 신산업 중심의 과감한 투자와 성장으로 새로운 민간 중심 양질의 일자리를 견인한다.

이를 위해 모빌리티 부품 생태계 기반 UAM 상용화 특화도시 조성과 통합신공항 배후 산단 내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국가로봇 테스트 필드와 서비스 로봇 제조 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해 기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헬스케어 의료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미래 핵심 산업인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ABB 산업 성장을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지역 경제 산업 구조의 혁신을 통한 기업 성장안도 제시됐다. 우선, 전통 제조업 등 지역 중소기업이 산업 대전환기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나갈 수 있도록 경제 산업 구조를 과감히 혁신해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이와 함께 일자리고 키워나가기로 했다.

특히,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통해 정책개발부터 고용혁신, 고용환경개선 등 기업 지원과 함께 맞춤형 민간 일자리 창출과 지역 민생경제의 중요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위한 온라인 판매 활성화, 금융지원, 골목 경제권 조성 등 자생력 강화도 도모할 방침이다.   
 
고용 위기의 여진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지속 겪고 있는 고용 취약계층의 든든한 일자리 안전망 구축과 맞춤 지원도 제공된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청년 유출에 맞서 구직단계부터 채용, 장기재직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진로탐색’을 필두로 ‘대구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청년재직자 그린내일채움공제’ 등 다양한 청년 일자리 정책을 펼쳐 청년들의 민간 고용시장 진입부터 안정적 지역 정착을 돕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대구시는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등 고용 주체 간 네트워크의 고도화를 통한 일자리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대구시가 중심이 되어 일자리사업 추진체계를 견고히 다져 나가겠다고도 덧붙였다.

특히, 청년 중심 취업 연결과 새로운 일자리 발굴은 ‘대구원스톱일자리지원센터’가 앞장서고, ‘대구일자리전환지원센터’는 중장년 중심의 위기 근로자, 이·전직 지원, ‘대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 중심의 취업 지원, ‘대학일자리지원센터’는 대학 내 종합 취업 서비스 제공 등 센터별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능을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 미래 50년을 책임지게 될 5대 미래 신산업 육성과 통합신공항 건설 등 대구 부흥을 위한 밑그림들이 하나둘 그려지고 있다”며, “앞으로 대구는 청년들과 미래 세대들이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는 유망한 기업과 좋은 일자리들로 채워져 더욱 활력이 넘치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