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시민단체 "홍준표 대구시장을 믿을 수 있나" 반발
상태바
안동 시민단체 "홍준표 대구시장을 믿을 수 있나" 반발
  • 이성현
  • 승인 2022.11.0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대구시와 안동시가 물공급 및 양도시 상생발전 mou체결을 두고 두 도시 시민단체와 일부 정치권이 반발하고 있다. 안동지역 시민단체는 홍준표 대구시장을 믿을 수없다고 했다.

안동시와 대구시가 맑은 물공급 및 양도시 상생발전 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안동시와 대구시가 맑은 물공급 및 양도시 상생발전 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두 도시 소재 환경운동연합과 정의당 및 지역 농민회 등은 2일 성명을 내고 ‘진정한 상생은 낙동강 본류 수질을 안전하게 하는 것“이라며 ” 낙동강 수질을 위협하는 카드뮴, 화학물질, 마이트로시스틴 등부터 제거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협약이 안동댐 물을 팔아서 보상을 받겠다는 권기창 안동시장의 생각과 대구 취수원을 구미 해평으로 옮길 것이 아니라 안동댐 물을 끌어와서 대구 수돗물로 사용하겠다는 홍준표 대구시장의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이 마주치면서 벌어진 일“이라고 강조하고 ”이렇게 되면 낙동강은 더 이상 강으로서의 기능이 상실되고 강의 생태계는 파괴될 것이며, 하류 지역은 농공용수 부족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들은 ”이로 인해 낙동강 유역 주민들 간의 갈등이 더욱 고조될 것이 뻔하다. 강물은 지나는 지역에서 잘 사용하고 흘려보내야 하는 것“임을 거듭 강조하고 ”물은 사회공동체의 가장 기본적인 공공재이기 때문에 그 누구도 그 어느 지자체도 소유할 수 없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안동시가 안동댐 물을 대구시로 보내는 것에 협력하는 대가로 대구시는 안동시에 국비 재원 등을 포함하는 상생협력기금 등의 지원을 약속받기로 하는 것이 협약서 내용인데, 정부에 요구해야 할 국비재정지원을 왜 대구시와 협약을 해야 하는지 아해할 수 없다“고도 했다. 

또, 안동댐과 인하댐의 소유가 수자원공사에 있는데 왜 권기창 시장 임의대로 개발을 하려는지와 애시당초 댐의 조성 목적과 다른 용도로 활용하려는 것에 대해서도 깊은 의문을 제기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의 약속을 믿을 수 없다고도 했다. 이들은 ”대통령의 임기는 5년, 지방자치단체장 임기는 4년“이라며 ”전임 환경부 장관과 전임 국무조정실이 참여하고, 전임 구미, 대구시장의 협약을 별다른 이유 없이 무시하고 파기하는 홍준표 대구시장과의 협약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고 불만을 피력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에 대하여도 ”안동시민의 뜻과 무관하게 만들어진 안동·임하 두 개의 댐으로 안동시민들 중 일부는 직,간접적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에 대한 보상을 안동댐 물을 팔거나 안동댐을 개발해서 보상을 받겠다고 하는 것은 하류 지역민들과 또 다른 갈등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 어떤 문제보다 안동댐 물을 직접 수돗물로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들 주장에 따르면 안동댐에는 상류에서 내려온 카드뮴, 납, 비소, 구리, 아연 등의 중금속이 쌓여있다는 것. 또 지금도 영풍석포제련소로부터 하루 약 22kg의 카드뮴이 안동댐으로 흘러들고 있고,(2020.10.8. 환경부 보도자료) 안동댐 중금속 오염 문제는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 

이들은 ”다만, 아직까지 퇴적물에 있는 중금속의 용출은 미미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하지만 용출환경이 맞춰지면 수질의 중금속 오염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들 단체는 ”부산이나 대구의 취수원을 단순히 상류로 옮긴다고 낙동강 물 문제가 해결되고 유역 주민들이 상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낙동강 1,300만 국민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은 낙동강 본류 수질을 안전하게 개선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는 것“임을 거듭 강조하고 ”그것이 예산 낭비를 막고 낙동강 생태계를 온전히 보존하여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길“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그러면서 ”권기창 안동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은 반환경적이고 반사회적인 정책을 재검토해 낙동강 1,300만 국민이 상생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사회가 될 수 있는 대승적인 정책으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