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지역 주택건설 업체 수주 비율 더 늘린다
상태바
대구시, 지역 주택건설 업체 수주 비율 더 늘린다
  • 이성현
  • 승인 2021.03.2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건축 재개발 시 분양 전 지역 업체 인센티브 포함한 계획안 설명 가능 지역 업체 수주 가능성 높여

대구시가 지역 주택 건설업체의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수주에 적극 개입한다. 

대구시는 “부동산이 호황을 누리고 지역 정비사업 시장 규모가 수 십 조원까지 성장했지만 브랜드 경쟁력을 내세운 외지의 초대형 업체들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면서 “지역 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대구시청 전경
대구시청 전경

그러면서 “지역 업체의 수주를 위해 지역 건설업체 용적률 인센티브 조건부 허가제' 및 '정비 사업 통합심의제'를 4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구시의 계획에 따르면 시공사 선정 이후에야 적용할 수 있는 용적률 인센티브를 시공사를 선정하기 전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 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것으로, 이렇게 되면 그동안 무용지물로 전락했던 지역 업체 용적률 인센티브를 그나마 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대구시는 재개발·재건축 사업 시행 시 지역 주택건설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할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를 타지역 업체보다 최대 23% 더 주는 제도를 시행 중인데 문제는 기존 제도의 경우 지역 업체가 선정된 뒤에야 용적률 인센티브를 반영할 수 있었다. 

대구시의 이번 방침에 시공사 선정 전 단계인 정비계획 수립부터 지역 업체 인센티브가 반영된 계획안을 조합 측에 설명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지연 업체에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시는 또, 인센티브제 현실화와 함께 '정비 사업 통합심의제'도 도입할 예정이다.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추진 시 지역 건설업체와 설계자의 참여 비율이 50%를 넘길 경우, 그동안 별도로 진행하던 교통·건축·경관 심의를 '원스톱' 통합 심의한다. 공사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지역 건설업체 경쟁력이 한층 더 높아질 전망이다.

김창엽 대구시 도시재창조 국장은 "현재 23% 인센티브를 지역 업체에 적용하면 조합원 한 명당 평균 2~3천만원의 자산 가치 상승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사전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면 지역 건설업체의 정비사업 수주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