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관광, 유튜브에선 동성로ㆍ카페 컨텐츠가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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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관광, 유튜브에선 동성로ㆍ카페 컨텐츠가 각광
  • 진예솔 기자
  • 승인 2021.02.17 17: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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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로, 디저트·카페가 가장 많이 언급

대구시가 유튜브를 통해 대구관광 관련 영상 콘텐츠 선호도 분석을 실시한 가운데 동성로와 디저트·카페가 영상에 언급이 가장 많은 콘텐츠로 나타났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이후 관광수요에 대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유튜버(Youtuber)들이 직접 제작한 다양한 장르의 동영상 게시물 현황을 파악하고 대구관광 관련 영상 콘텐츠 선호도 분석을 실시했다.

 

이 결과 2018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최근 3년간 유튜브에 게시된 국가별 대구관광 관련 콘텐츠 영상 395건에서 선호 관광지와 음식으로 동성로, 디저트·카페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음이 확인 되었다.

 

매스커피
매스커피

대구관광 콘텐츠 인기 관광지트 동성로(102회), 서문시장(63회), 김광석 거리(46회) 순으로, 음식은 디저트ㆍ카페(147회), 곱창ㆍ막창(45회), 분식(40회) 순으로 언급됐다.

 

유튜브의 대구관광 콘텐츠 영상은 전 세계 26개 국가 유튜버 181명이 제작·업로드했고 전체 동영상 누적 조회수는 26,636,773회 도달했다.

 

국가별로는 일본(184건), 대만(65건), 구미주(60건) 순으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국 남자 조쉬(Josh, 구독자 388만명, 영국)의 대구 서문시장 야시장 투어(1,564,237회)와 카오루TV(KaoruTV, 구독자 80만명, 일본)의 대구의 명동 동성로에서 밤거리 먹방 콘텐츠(1,254,793회)의 동영상 조회수가 높게 나타났다.

 

음식의 경우 디저트·카페 언급이 두드러지면서 1990년대부터 최상의 원두를 직접 로스팅하는 원두커피 전문점 ‘커피명가’를 시작으로 다빈치커피, 핸즈커피, 슬립리스인시애틀, 하나바익스프레스, 매스커피, Cafe봄봄 등 전국에서 가장 많은 토종 커피 브랜드를 보유한 커피의 도시임이 입증 되었다.

 

여행정보 공유 및 여행콘텐츠 소개 영상은 2018년 83건, 2019년 192건, 2020년 129건으로 2018년 이후 2019년 증가세를 보이다가, 2020년 코로나로 인한 여행수요 급감으로 다소 둔화됐다.

 

그러나 여전히 대구 관광에 대한 관심은 꾸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여행 소비자들이 쇼핑ㆍ카페 등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을 선호하는 등 여행 패턴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제갈진수 대구시 관광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여행자 관점과 관광의 트렌드 변화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소비자 관점에서의 선호 관광 콘텐츠를 개발해 대구 방문자가 늘어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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