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코로나 극복 범시민운동 "뉴대구 운동 "출범
상태바
대구 코로나 극복 범시민운동 "뉴대구 운동 "출범
  • 이성현
  • 승인 2020.10.2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극복과 새로운 대안 제시를 기치로 대구지역에서 새로운 단체가 출범하면서 이 단체에 대한 궁금증이 일고 있다..

코로나 재난으로 무너진 대구 경제를 살리고, 안전하고 공정하며 역동적인 뉴대구를 만들기 위한 범시민운동인 '포스트코로나 뉴대구운동 함께', 약칭 '뉴대구운동'이 출범했다.

대구를 중심으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포스트 코로나 19 범시민운동 단체(뉴대구운동)가 29일 출범했다
대구를 중심으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포스트 코로나 19 범시민운동 단체(뉴대구운동)가 29일 출범했다

학계, 문화계, 의료계, 정치계, 언론계, 법조계, 상공계, 여성계, 청년계 등 대구 각계 인사 100여명이 참여한 이 단체는 공동준비위원장인 이종선 대구여성CEO회장, 추진호 석저서예연구원장 김형기 경북대 명예교수 등이 눈에 띈다.

이외에도 29일 출범식에서는 김법완 전 보건산업진흥원장, 김환열 전 대구MBC사장, 이기환 전 소방방재청장, 김의식 전 대구시의회 부의장, 조정 변호사, 해인스님, 이원혁 한울클럽회장 등이 공동대표로 선출됐다. , 고문으로는 정해걸 전 국회의원, 홍종흠 전 매일신문 논설주간, 이동복 전 국립국악원장, 신재현 서아시아경제포럼 회장, 이효수 전 영남대 총장, 김규재 삼일정신보국운동연합 총재, 구진모 대구핸드볼협회장, 김수진 대구관광협회장, 문신자 한류문화인진흥재단 이사장 등이 추대됐으면, 사무총장은 조홍철 전 대구시의회 운영위원장이 맡았다.

'뉴대구운동'은 분권자치, 경제살리기, 사회혁신, 교육혁명, 문예진흥 의료산업, 그린시티 등 7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뉴대구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으로 일려졌다. 특히 '소상공인 호민관'을 두어 자영업자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활동을 하고 뉴대구 리더를 양성하는 경세아카데미를 개설한다. 운동의 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유튜브 운영도 계획하고 있다.

김형기 경북대 명예교수는 창립기념토론회에서 "포스트코로나 뉴대구운동의 비전"이란 기조발표를 했다. 김 교수는 생명의 가치를 최우선해야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문명사적 대전환에 대응하여 유대구 운동의 비전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특히 생명존중의 공동체를 만드는 대전제위에서 대구 경제를 살리고 '안전하고 공정하며 역동적인 대구'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녹색 전환과 디지털 전환을 포함하는 대구의 대전환을 실현하는 것이 유대구 운동의 비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실천할 방안으로 (1) 이방인 환영 (2) 괴짜 포용 (3) 문예 진흥 (4) 여성 존중 (5) 기술자 우대 (6) 현장 중시 (7) 모험 장려 (8) 패자 격려 (9) 협력 권장 (10) 생태계 보호 등 시민행동규범 10가지를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