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명중 3명이 TK, 국민의 힘 "이를 어쩐다"
상태바
11명중 3명이 TK, 국민의 힘 "이를 어쩐다"
  • 이성현
  • 승인 2020.10.1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3명 중 11명 무더기 선거법위반 피소 4명만 날아가도 개헌 저지선 붕괴 지방선거에도 상당한 영향

지난 4·15 총선 과정에서 선거법 위반으로 조사를 받고 기소 의견으로 재판에 넘겨진 지역 국회의원은 모두 3명으로 밝혀졌다. 모두 국민의 힘  소속 국회의원들로 정가에서는 이들 중 1~2명은 당선 무효형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치고 있다. 따라서, 누가 어떤 처벌을 받을지에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먼저, 대구 달서 갑 홍석준 의원은 당내 경선 과정에서 본인만이 전화 홍보를 해야 하는 공직선거법을 어기고 자원봉사자를 시켜 전화홍보를 하였으며 아울러 선거운동원으로 등록되지 않은 자원봉사자에게 320만 원 상당을 지급한 혐의로 기소됐다.

포항 남울릉의 김병욱 의원의 기소 내용은 선거운동 기간 전 당원협의회 행사에서 지지를 호소한 사전선거운동 혐의와 함께 회계책임자를 통하지 않고 선거비를 지출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구미 갑 구자근 의원은 총선 당시 선거사무실에서 일했던 A씨의 아내가 청와대 국민청원에 '국회의원의 배신으로 목숨을 잃은 남편의 억울함을 풀고 싶습니다'라는 청원글을 통해 검찰 조사를 받았고, 검찰은 혐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다른 두 건의 재판과 달리 구 의원 사건의 경우, 재판 과정에서 해명 수위 여부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어 구 의원의 재판 준비가 더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들은 모두 선거법 위반 혐의로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이 확정되면 당선이 무효가 되면서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특히, 국민의 힘은 전체의원 103명 중 11명이 기소되면서 이들 가운데 4명만 당선 무효형을 받더라도 개헌 저지선이 무너져 사실상의 유명무실한 정당으로 전락할 수 있어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역 정당 관계자는 19일 “ 개헌 저지선 붕괴는 엄청난 고통을 동반한다. 당장 4월 재보선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3명이나 포함되어 있는 대구 경북의 재판 결과가 지역 판세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