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취수 다변화에 지역은 반발....출구도 보인다
상태바
대구시 취수 다변화에 지역은 반발....출구도 보인다
  • 이성현
  • 승인 2020.08.06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와 안동 표면적 반발 나서고 있지만 협상 테이블 내용물 따라 반대-> 찬성 돌아설 가능성 높아보여

취수원 다변화 해법을 제시한 대구시의 취수정책 계획이 협상장에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에 따라 타협 시기가 빨라질 수도, 늦어질수도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협상의 부정 여론을 점치고 있지만, 대구시가 이들 지역의 출구 전략만 잘 제시한다면 오히려 취수 다변화 정책은 성사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도 전망된다. 실제, 다변화 정책의 선상에 놓여 있는 구미시와 안동시의 경우, 표면적으로는 대구시 취수 다변화 정책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안동시의회 의원들의 환경부 임하댐 취수 결정 반대 모습
안동시의회 의원들의 환경부 임하댐 취수 결정 반대 모습

그러나 두 지역 반추위 등 민간단체에서 내놓은 성명을 살펴보면, 대구시의 다변화 취수 정책을 비난하면서도 구미와 안동시민들의 취수 문제야말로 지역의 숙원을 풀 수 있는 유일한 기회라는 내부 기류도 감지된다.

따라서, 대구시가 협상테이블에 어떤 협상안을 올려놓느냐에 따라 이들 지역이 반대에서 찬성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그 해법을 대구시가 제시하고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대구시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구미, 안동 지역민들 당장은 큰 반발

해평정수장이 있는 구미에서는 6일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구미시민관협의회가 성명을 내고 ‘대구시의 해평취수장 공동 활용 대안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구시가 맑은 물 제공이라는 대의명분을 내세워 구민시민과 낙동강 수계 주민들을 끌어들여 취수원 이전과 다름없는 논리를 펴는 것에 분노한다”면서 구미시장에게도 “물 문제는 구민 시민의 생존권을 결정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므로 구미시장이 단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구미경실련은 이보다 더 나아가 “대구시의 취수 이전 정책은 실효성도 진정성도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구미 스스로가 반대에서 찬성으로 돌아설 출구전략을 만들 수 있겠느냐, 출구명분은 대구가 만들어 줘야 한다”고 주장, 협상 내용에 따라 결과도 달라질 것임을 분명히 했다.

구미경실련은 그의 일환으로 "대구시는 상수원 보호구역 피해 주민에 대한 상생기금 지원 역시 국지적 차원을 넘어, 구미의 경제위기 대응한 동반자적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⓵대구·구미 경제동맹 협약 체결 ⓶대구 문화 인프라 공동활용 협약 체결(대구시립교향악단 구미 정기공연 포함) ⓷대구·구미 생활권통합(2023년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이후 대구·구미 시내버스 무료환승) 협약 등이 체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안동시의회도 ‘대구 취수원 임하댐 취수 결정 반대’를 주장했다. 시의회는 5일 긴급 전체 간담회를 갖고 “지난 세월 경제발전이라는 명목 하에 안동 및 임하댐 건설로 안동 지역은 이미 생태계가 파괴되고 시민들의 건강악화, 농작물 피해, 개발 제한 등으로 막대한 재산상 손해를 입고 있는 바, 헌법에 명시된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안동시가 환경부에 임하댐 취수 계획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전달했음에도 전혀 고려되지 않았고, 대구시의 취수원 다변화 계획에만 매몰되어 당사자인 안동과는 단 한 차례의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며 분노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안동시민의 무고한 희생만을 강요하는 환경부의 일방적인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을 전면 중단할 것과 안동시의 발전을 가로 막는 안동댐 자연환경보전 지역도 즉간 해제해 안동시민의 재산권 침해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