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비난만 하다 끝난 동구신공항 간담회
상태바
국방부 비난만 하다 끝난 동구신공항 간담회
  • 이성현
  • 승인 2020.06.03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기철 구청장 마치 특정 지역 염두에 둔듯 의견 막기도.. 선정위 제외 두고는 권시장 등에 불만

지난 1월 주민투표 이후 이렇다 할 진행 없이 답보상태에 머물러있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에 관한 민·관 간담회가 2일 대구 동구청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배기철 동구청장은 “동구의 오랜 숙원사업인 공항이전문제는 동구와 대구시를 넘어 경북의 미래까지 달린 문제”라며 “지난 1월 주민투표 이후 사업이 중지된 상태인데 자칫하면 시민추진단이 추진해온 것들이 원위치 될 수 있다는 우려들이 나온다. 그렇게 되어선 안 된다”고 토론의 문을 열었다.

그는 “국방부는 군위군에 책임을 넘긴 상태이다. 군위군수를 만나봤더니 군위 군수는 대구에서 실마리를 풀어주길 바라는 뉘앙스를 풍겼다”면서 “대구시장이나 경북도지사가 군위를 설득하거나 국방부를 설득해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데 지금은 굉장히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예민한 문제이다 보니 묘안이 없다”고 덧붙였다. 

신공항이전에 관한 민.관 간담회가 2일 동구청에서 열렸다.
신공항이전에 관한 민.관 간담회가 2일 동구청에서 열렸다.

신공항이전 시민추진단의 서홍명 집행위원장은 “(군위와 의성)양쪽이 평행선 달린다면 종국에 가서는 우리가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면서 “의성과 군위 모두 자기주장을 고집한다면 차라리 제 3의 지역을 제시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있다. 공항이전 문제가 진척이 없으면 부울경의 움직임을 봤을 때, 대구신공항 이전사업이 어려운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제 3의 지역이라도 제시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주민투표 결과에 대해 군위만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 객관적이지 않으니 통상 관례적으로 풀어나갈 수도 있다고 본다. 대구시민의 의견을 묻는 방법도 있다”며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법만을 운운하는 군위군의 상황 대신, 일반적 상식 수준으로 풀어보자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는 대구시가 갑자기 갑 질을 하는 듯한 뉘앙스로 보일 수 있는 함정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배기철  동구청장은 “공항 이전이 가능한 지역을 찾아 노력을 해오는 것은 대구시의 입장이었는데 이제 와서 대구가 갑 인양 대구시민 투표를 통해 목소리를 내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국방부가 두 지역 중 선택하면 간단한 일”이라며 국방부의 소극적인 태도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장상희 상임부위원장도 배기철 동구청장과 마찬가지로 “군위와 의성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에서 가타부타 할수록 갈등만 심화될 뿐”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히면서 “국방부가 키를 잡고 있으니 국방부가 결정을 해야 한다”고 국방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권기훈 대외협력위원장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고 결정권자는 국방부이니까 국방부에 압력을 넣고 언론을 통해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이 날 토론에 나선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입을 모아 국방부가 조속히 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개최해 최종 이전지를 결정해야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러나 배기철 동구청장이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대구시, 경북도, 군위와 의성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엇갈려 있믐 예민한 상황에서 국방부 역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할 것으로 추측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대로 신공항 이전 사업이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제기된 여러 상황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고 대안을 마련해 보자고 동구청 주최로 만들어진 자리인데 비해, 배기철 동구청장의 일방적 진행으로 흐른 측면이 없지 않다는 지적이다. 실제, 토론회는 대안 제시보다는 배 구청장이 주장하는 국방부를 질타하는 의견으로 모아졌고, 그동안 공항이전 토론회에 참석하지 못했던 배기철 동구청장의 푸념만 들어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다른 대안이나 의견이 있을 수도 있는데 그런 의견이 나오면 (구청장이) 화를 내거나 가로 막더라”며 의아해 했다. 또, 자신이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그리고 의성군수와 군위군수가 함께 모이는 토론장에 들어가지 못한 데 대한 불만도 표시했다. 이른바 선정위원회에 동구청장인 자신만 왜 빼고 진행하느냐는 주장이다.

실제. 그는 “법을 보니까 국방부에서 선정위원회 열고 대구시장 도지사 군수들과 함께 논의하는데 사실 동구청장도 당연직인데 뺐더라. 그걸로 문제 제기를 하면 잘 되어가고 있는데 트러블이 생길까봐 이의 제기를 안했다”면서 “이 문제가 걸리고 난 뒤에 국방부에 항의를 했다. ‘동구청장이 법에 당연직 위원으로 되어있는데 왜 안했나'. 지금까지는 참석 못했지만 다음 회의 때는 참석할 수 있도록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대구시장에 대해서도 노골적으로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동구가 선정위원회에서 빠지고 대구에서는 시장이 주도적으로 해왔다. 시장이 열심히 하셨지만 동구청에 대해 의견을 거의 묻지 않았다. (시장이)잘하고 있는데 동구청장인 제가 이래라저래라 하면 지체될까봐 시장이 하는 대로 가만히 있었다. 이제는 이래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했다”며 “(이제라도)당사자인 동구청이 나서야하지 않겠나. 이게 계획대로 잘 처리되었다면 제가 조용히 있는 것이 더 빠른 속도를 내는 것이겠지만 계속 이런 식으로 간다면 동구청장으로써 기다릴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