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대구경북행정통합이 사실상 무산되고 장기과제로 넘어간 것에 대하여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남기면서도 무산의 책임을 경상북도에 돌리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였다.
일각에선 (책임 떠넘기기 전략을) 이미 예견하고 있었다는 반응이지만,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홍 시장이 경상북도에 책임을 떠넘기는 명분은 ‘(이전의)도 중심의 통합모델 논의에서 완전히 다른 특별시로 전환하는 혁신적인 행정모델’을 대구시가 제안했고, 이를 경상북도가 인지하지 못한 체, 대구경북특별시로 덜컥 합의해놓고 뒤늦게 어깃장 놓는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통합논의 초기에 양적 통합이 아니라 질적 통합이라는 말의 뜻도 바로 그런 의미였다고 덧붙였다.
홍 시장의 이 같은 주장에 지역사회는 궤변이자, 억지 명분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제까지 홍 시장은 책임을 져야 할 발언이나 행동에 대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던 언행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새로운 궤변으로 그 책임을 떠넘겨왔다. 한 예로, 구미시장과의 갈등으로 무산된 구미 취수원 문제는 갈등만 부추겨놓고 시민에 대하여 무산된 데 대한 사과나 구체적 경과보고가 없다. 신공항 문제도 결론적으로는 제대로 풀어내지 못하고 있다. 국내 경제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문제조차 풀어가며 프로젝트를 완성하라고 시민들이 심부름시키는 사람이 시장직이라고 보면, 최소한 SPC 구성조차 못하는 상황이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하여 ‘큰소리 뻥‘보다는 자세한 설명과 시민들의 협조를 정중히 요청해야 한다. 그러나 이마저도 없다. 그저 혼자만 가고 따라오라는 식이다.
시청사 이전 문제를 어설프게 대했다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허비했는가. 결국은 자충수에 묶인 신공항 특별법 문제로 또 흘러간 시간은 얼마인가. 정부의 권한 사업을 자기 마음대로 타 지역에 옮기려 했다가 당한 수모는 또 얼마인가. 3조짜리 태양광 프로젝트 헤프닝은 어떻게 설명이 되나. 신공항 사업으로 인근 지역과의 갈등은?.....
지금 열거한 프로젝트는 대구에는 무엇보다 중요한 프로젝트들이다. 그러나 홍준표 시장 체제 들어 이 과제들은 제대로 된 한 걸음조차 떼지 못하고 있다. 그토록 장담했던 신공항은 올해 안으로 SPC구성을 완성하지 못하면 공항 사업 전체에 영향을 가져온다. SPC 구성 연장 시한....그 시간도 재깍재깍...곧 다가온다.
지지부진하거나 원점으로 돌아오거나 아예 무산된 사업들이 이렇듯 널려 있는데, 책임자인 홍준표 시장의 겸손한 사과는 이제까지 단 한 차례도 없었다. 행정통합 무산을 놓고 그는 또다시 이제까지처럼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는 모양새다.
시도민은 혁신적인 모델을 원했을까, 함께 가는 방법을 원했을까. 홍 시장이 자신의 책임을 경상북도에 떠넘기며 제시한 명분은 ’나는 대구시가 경상북도로 편입되는 안이 아닌 도 체제를 없애고 완전히 다른 새로운 특별시 체제를 제안했는데 그걸 알아차리지 못한 경상북도에 그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나의 아이디어가 혁신적인 모델이었기 때문에 이를 알지 못한 너희에게 그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다.
그럼 시도민은 알아차렸을까? 그리고 시도민이 원했던 것은 혁신모델이었을까? 양 시도의 배려와 양보, 그리고 함께 고민하며 만들어내는 절충안(합의안)을 원했을까.
홍 시장의 착각은 가히 괴물스럽다. 그가 행정통합 논의 과정에서 보여준 한결같은 자세는 ’고압’이었다. 협의나 합의 따위가 아니었다. (협의에 대한) 진정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뒤따랐고, 그 때문에 행정통합 논의나 프로젝트 성사가 어려울 것이란 예견이 지배적이었다.
이철우-홍준표, 그들의 어깨가 너무 가볍다. 무거운 책임 뒤따라야
지난 5월로 돌아가보면, 다시금 수면위로 떠오른 행정통합을 준비하는 이철우-홍준표, 홍준표-이철우 두 시도지사의 어깨는 너무 가벼웠던 것이 아닌지 의문이다. 2개월이 흐르는 동안 두 사람이 보여준 모습은 갈등과 무능, 그리고 불통과 일방향이었다.
지방의원들과 단체장, 그리고 국회의원들을 만나 사업이 당위성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대신, 두 사람은 이상민 장관과 우동기 위원장을 만났다. 의회에 협조를 구하는 대신, 용산과 행정안전부의 문을 두드렸다. 수평이 아닌 수직관계로 이 문제의 해법을 찾으려 했던 것이란 의심을 떨쳐 버릴 수 없는 이유다. 오죽하면 지역 국회의원들 입에서 “상의 좀 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이 나오고 있을까.
경상북도가 그중에 주민투표라는 방식을 고수했지만, 그런 방식의 에너지 낭비가 가져온 결과는 두 사람의 불통과 갈등 확산이었다.
2개월전 대구시는 전담부서까지 두면서 행정통합에 대한 급관심을 보였다. 그리고, 통합이 대구경북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내놓았다. 경상북도 역시 별반 사정이 다르지 않다.
8월 28일 홍준표 시장의 일방적인 합의 무산 선언은 실낱같은 통합 성공 희망을 무참하게 짓밟았고, 그와 함께 그들이 주장하던 대구경북 미래 담보는 공중 분해됐다. 그들이 꺼내고 그들이 부르짖던 지역의 미래를 그들 스스로가 깨부순 셈이다. 그런데 그들의 어깨는 아직도 가벼워 보인다.
누구에게나 행위에는 책임이 뒤따른다. 지도자의 책임은 더 중하고 무겁다. 범위도 일반인보다 훨씬 넓다. 두 사람의 어깨가 더는 가벼워서는 안될 일이다. (행정통합) 재논의를 하는 한이 있더라도 두 사람은 나란히 시.도민 앞에 먼저 서야 한다. 그리고 과정을 설명하고, 정중하고 겸손하게, 무엇보다 죄인이 된 심정으로 사과를 해야 한다. 주민들이 더 한 요구, 지방선거 불출마나 시도지사직 중도 사퇴를 요구해도 받아들여야 한다. 적어도 두 사람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버린 주인공들이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