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소재지(포항) 이전 충실하게 이행 할 것
상태바
포스코홀딩스, 소재지(포항) 이전 충실하게 이행 할 것
  • 이성현
  • 승인 2023.02.1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의 상경시위에 대해 포스코가 올바른 사실관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를 배포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주사가 갖는 소재지의 상징적 의미가 중요하다는 지역사회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소재지 이전 합의를 충실하게 이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날 포스코가 배포한 참고자료 전문이다.>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상경시위에 대해올바른 사실관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

○ 지난해 3월 포스코는 ‘글로벌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본격 성장하고 이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지주사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는 철강, 이차전지소재, 리튬, 니켈, 수소 등 7대 핵심사업 투자를 통한 그룹의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 그룹 사업 재편 및 시너지 확보, 그룹 ESG경영 리딩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포스코는 포항시 및 범대위와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 협력에 합의했습니다. 합의서 주요 사항은 △포스코 지주회사의 소재지는 이사회 및 주주설득과 의견수렴을 통해 올 3월까지 포항 이전 추진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에 본원을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 구축 △포항시와의 지역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은 포항시와 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TF를 구성해 상호 협의 추진 등 3건입니다. 포스코는 포항시와 상생협력TF를 지난해 3월에 구성해 총 7차 회의를 진행해오면서 합의안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월 16일 본점 소재지 이전건을 이사회에 주총 안건으로 부의하고, 의결이 되면 3월 17일 주총에 상정한다는 일정입니다.

하지만, 최근 범대위는 포스코 지주회사 조직 및 인력의 포항 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분원의 수도권 설치 등을 반대하는 보도자료 배포 및 상경시위 등 도를 넘는 집단 행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사회에서 충분한 논의를 통해 주총안건으로 상정 여부가 결정될 예정인데 범대위에서 도를 넘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식회사의 의사결정은 주인인 주주들의 몫이고, 회사는 주주들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판단을 합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 대한 여러 발전적인 조언을 할 수는 있지만, 주주가 아닌 시민단체들이 당초 합의안을 넘어 단체 행동으로 기업의 인력과 조직배치까지 문제를 삼는 등 지나치고 과도하게 기업 경영에 개입하고 압박하는 것은 주주 및 기업가치 훼손은 물론, 기업의 경쟁력 저하와 지역 투자의 위축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이전과 함께 조직/인력 이동 요구에 대한 입장>

○ 포스코홀딩스는 지주사가 갖는 소재지의 상징적 의미가 중요하다는 지역사회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소재지 이전 합의를 충실하게 이행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상생협력 분위기에 반해 범대위는 최근 갑자기 “조직과 인력의 포항 이전도 이뤄져야 한다”는 또다른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범대위는 상생 협력 합의 전인 지난해 2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신설한 포스코홀딩스가 최소한 본사의 주소라도 포항에 두고 실질적인 기능은 서울에서 하라는 것”이라고 밝히며 본사의 주소만이라도 포항으로 이전하고 실질적인 본사 기능은 서울에서 하라고 그들 스스로 주장한 바 있습니다.

○ 지난해 3월 포스코홀딩스 출범시 기존 서울 포스코센터 근무 조직 중 지주사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경영전략, 금융, 법무, 홍보/대관, 글로벌 협력 관련 소규모 인원(약 200여명)만이 홀딩스로 편입되었습니다. 즉 기존의 포스코 서울사무소에서 기능적으로 지주사 업무를 담당하던 소수의 인력만이 지주사로 전환하여 업무를 수행중입니다.

향후 홀딩스 업무 중 포항, 광양에서 수행할 필요가 있는 업무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다만 업무의 성격상 서울/수도권에서 수행해야 하는 업무들에 대해서까지 무리하게 지방으로 이전하라는 것은 지나친 주장입니다. 포스코홀딩스 업무 파트너 대부분이 서울/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어 지주사 조직과 인력이 서울과 지방으로 분산되면 경영 효율이 저하되는 등 근본적인 기업 경쟁력 저하도 우려됩니다.

○ 국내 주요 대기업의 지주회사 본사는 서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주사 체제가 아닌 삼성, 현대차를 제외하고 SK, LG, 롯데, GS, HD현대, CJ, 효성, 두산, 한진칼 등의 지주사 본사는 모두 서울에 위치합니다. 지주사의 원래 역할이 그룹 경영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국내외 계열사 관리 및 유망 사업 투자, 그룹 이미지 제고인만큼 서울에 위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포스코는 지난해 포항시, 범대위와의 합의에 따라 상생 차원에서 지주사 본사는 포항으로 이전을 추진하는 결단을 내렸지만, 지주사로서의 역할과 목적을 배제하고 경영의 효율성을 무시한 일률적인 지주사 인력과 조직의 지역 이전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습니다.

○ 한편 포스코는 現CEO의 ‘현장중심경영’ 방침에 따라 지난 ‘19년 서울지역에 근무하던 인사, 생산기술전략, 품질서비스 등 조업관련성이 큰 부서 약 200여명을 포항지역으로 이동시킨 바 있습니다.

<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분원 설치 반대에 대한 입장>

○ 포스코그룹은 저탄소 친환경의 시대적 요구에 맞춰, 기존의 철강 뿐만 아니라 수소환원 친환경 철강,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수소 등의 친환경 미래소재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여 Next 50년의 성장과 발전을 추진중입니다. 이에 차세대 기술 경쟁력을 선점하고 그룹 미래 사업 육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미래 신성장사업R&D센터인 미래기술연구원을 지난해 출범시켰습니다.

○ 지난해 포항시와의 합의에 따라 포스코는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원을 포항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본원은 포항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부지 내 설치할 예정으로 실질적인 그룹R&D의 총괄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포항 중심 운영체계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포스텍-가속기연구소-RIST-포스코기술연구원 등 포항이 포스코그룹의 R&D역량이 집중된 곳이기에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원도 당연히 포항에 두는 것입니다.

○ 포스코는 (미래기술연구원)포항 본원 외에 수도권 분원 설치를 검토 중입니다.

수도권 분원 유치를 검토하는 이유는 수도권에도 분원을 둬 포항, 광양, 송도, 해외연구소와 협업 체계를 바탕으로 포스코그룹의 산학연 클러스터를 완성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수도권에 분원을 두게 되면 포스텍과 포항 주재 우수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한 타지역 인력교류 및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포항에 보다 많은 인재 유치가 가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판교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은 IT 연구인프라가 폭넓게 구축되어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유수대학 및 국내외 연구기관 등과의 기초연구 협업을 위해서도 수도권 분원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도권 분원은 기초/공통 연구를 담당하게 됩니다. 수도권 분원의 연구 결과는 포항 본원에서의 사업화/양산화 연구를 통해 포항지역의 저탄소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수소, AI 등 신성장 지역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 및 국가균형 발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이에 포항 본원의 연구기능은 그룹 전체의 신성장 사업 및 지역 투자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수도권 분원은 본원의 기능 제고를 위한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삼성전자, 현대차, SK, LG, 두산, HD현대그룹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의 R&D센터도 각 기업의 니즈와 효율성을 종합 고려해 대부분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합의에 따라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원을 포항에 두겠다고 하는데도 포항 외에 다른 지역에 R&D조직이나 인력을 배치하지 말라는 것은 과도한 요구입니다.

<지역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의 건>

○ 포항지역 투자계획은 최근 3년(‘19년~‘21년) 3.4조원 대비 53% 증가된 5.2조원(‘22년~’24년)으로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 철강분야(6코크스 신설, 원료야드화 등) 3.6조원 투자확대

-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전구체, 양/음극재’관련 투자는 향후 3년간 1.6조원 (고용유발효과 연 7.5천명)

- 특히 최근 포스코홀딩스는 상생협력TF진행과정에서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의 실리콘음극재 생산설비 부지를 타 지역에서 포항시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포스코는 지난 50여년간 국내에는 포항시와 광양시에 우선적으로 투자를 해왔습니다.

포항제철소 및 광양제철소와 인접한 곳에 투자해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고, 사업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 지역상생협력은 태풍 힌남노에 따른 포항제철소 수해 복구를 통해 설비가 안정화된 이후인 올 2분기 이후에 논의하기로 상호 합의를 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