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자청, ㈜코리포항, DGFEZ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 입주 확정
상태바
대경자청, ㈜코리포항, DGFEZ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 입주 확정
  • 이성현
  • 승인 2022.11.15 0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청장 최삼룡. 이하 대경자청)은 14일 코리그룹 (대표 임종윤)의 계열사인 코리포항과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입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전경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전경

코리그룹은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이 주도하는 바이오 헬스케어 연구개발 및 신사업 인큐베이션 전문기업으로,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다. 회사는 한국과 중국(북경), 미국 등에 현지법인을 운영 중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코리 그룹은 백신, 면역항암제 등의 의약품 및 진단의료기기 관련 연구 및 생산 시설을 구축,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사업의 전진기지로 활용하는 한편 KHUB Science Park를 실현해 나갈 예정으로 알려졌다. 

구체적 투자 규모는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내 51,846㎡(15,600평) 부지에 총 2천억원(외투금액 6,600만불 포함) 규모로 알려졌으며,  의약품 및 진단 관련 연구·생산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KHUB Science Park는 교육-연구-임상-생산에 이르는 백신 사업의 전 기능이 구현 가능한 국제규격 백신 허브를 뜻하는 것으로, 백신이나 진단 원료 등의 공공재 확보에 필요한 인력양성과 연구생산 시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유전자 백신 이외에 동물, 식물세포 배양 단백질 백신 개발을 위해 전임상과 소규모 다품종 생산이 가능한 모듈라 형태의 자동화 생산시설을 설립해 포항융합산업지구 내에 글로벌 수준의 백신 인프라 구축에 목표를 두고 있다. 

코리그룹 관계자는 “KHUB Science Park를 조성하기 위한 첫 단추가 끼워졌다”며 “글로벌 헬스케어 사업의 전진기지로 성장시키고, 산·학·연·관 협력 공공사업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리그룹이 투자를 결정한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는 포항시 북구 흥해읍 대련리와 이인리 일원에 147만㎡(45만평) 규모로 2018년 지구 조성공사를 시작해 핵심전략산업인 바이오와 부품소재, 그린에너지, R&D 특화지구로 조성되고 있으며 올 연말 준공 예정이다.

지구 내에는 세포막단백질 연구소,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지식산업센터가 운영 중이며 그린바이오벤처캠퍼스 조성도 확정되는 등 바이오산업을  위한 인프라가 집중 조성되고 있다. 현재 핵심전략산업 분야 20개 기업이 입주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내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입주 기업들의 시설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최삼룡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이번 코리그룹의 투자 확정으로 인해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가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기지로 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성공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설계부터 공장건축, 공장등록까지 전 과정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