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바이든 대통령, 21일 한미정상회담..공동선언 발표
상태바
윤석열-바이든 대통령, 21일 한미정상회담..공동선언 발표
  • 이성현
  • 승인 2022.05.18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인도 태평양 첫 방문지로 한국 선택 상징성"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3일간 일정으로 방한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과 오는 21일 오후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선언을 발표한다.

조 바이든과 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과 윤석열 대통령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공식방문 형식으로 역대 대통령 중 취임 후 최단기간인 11일 만에 이뤄지는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도 인도 태평양 첫 방문지로 한국을 선택했다는데 상징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 김 차장은 "이미 공동 선언 및 합의 내용은 대부분 완성 단계"라며 "동아시아와 글로벌 평화 강화를 위한 한미동맹을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는 게 이번 한미동맹의 비전"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한미 양국은 군사·경제동맹에 이어 기술동맹까지 합의하면서 향후 양국간 협력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김 차장은 "가치동맹 기반으로 그간 이어져왔던 군사동맹을 한미 FTA를 통해 경제동맹으로 확산된데다 이번에 경제기술동맹으로 확대하며 긴밀한 정책·정보 공조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미정상회담 세부 일정도 공개했다. 김 차장은 "양 정상은 매일 하루 한번은 함께 하며 차별화된 일정과 메시지를 갖는다"며 "21일 한미정상회담은 이른 오후부터 이른 저녁까지 계속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1일 오전 국립현충원 현충탑을 참배 후 오후 1시30분 용산 대통령실로 이동해 윤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갖고 대통령실 5층 대통령 집무실에서 소인수 정상회담을 갖는다. 의제는 북한 문제 및 동아시아 연맹 협력 방안이다.

이후 짧은 환담을 가진 후 집무실 옆 접견실에서 확대 정상회담을 갖는 가운데 김 차장은 "인도태평양협력 아젠다와 글로벌 이슈에 대해 자유로운 논의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시간 반 가량에 걸친 정상회담 후 양국은 회담 결과를 문서로 정리해 성명을 발표하는데 이어 오후 4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모두 발언 후 자유로운 질의 응답 시간도 갖는다.

이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윤 대통령 주최 공식 만찬에 함께 하는 가운데 행정부와 의회, 경제계, 학계, 스포츠계 등 50여명의 인사들이 참석하며 미국측에선 수행원을 포함 30여명이 함께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