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경북TP, 무선전력전송 신규 규제자유특구 지정 위해 잰걸음
상태바
경북도-경북TP, 무선전력전송 신규 규제자유특구 지정 위해 잰걸음
  • 이성현
  • 승인 2022.04.0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는 6일, 7일 양일간 경주에서 그린파워, 워프솔루션, G-CONNECT 등의 무선전력전송 기업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법무법인 비트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예비 규제자유특구 민․관․연 집중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무선전력전송 신규 규제자유특구 민․관․연 집중회의  © 경북도
무선전력전송 신규 규제자유특구 민․관․연 집중회의 © 경북도

1일차에는 올 상반기 중기부 7차 규제자유특구 신규 지정을 받기위해지자체, 관계기관 및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세부사업별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사업계획서를 구체적으로 보완,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했다.

2일차에는 법무법인 비트와 함께 이번 무선전력전송 규제자유특구와 관련된 규제사항에 대한 세부점검 및 특구 실증사업을 위한 관계부처의 법령개정 수용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무선전력전송 예비 규제자유특구의 주요 규제이슈는 관계법령에서 전기차 유선충전만을 규정해 무선충전 산업진출이 불가능했다.

특구에는 규제를 풀어 차세대 에너지충전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사물무선충전 기업 및 연구소 유치를 기반으로 전기차, 산업용 로봇, IT가전기기 등 신규 시장을 확대해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조성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경북도는 3차례 규제자유특구 지정 및 운영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 최다, 최초로 4번째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북도는 신규특구 지정을 위해 지난해부터 경북테크노파크와 함께 지역혁신네트워크회의와 규제샌드박스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의 신산업 규제이슈를 전 방위적으로 발굴해 왔다.

또 지난해 11월 무선전력전송 예비 규제자유특구 추진 킥오프 회의에서 무선전력전송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규제자유특구 사업 소개 및 수요조사 등을 통해 관계기관의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해 기틀을 다진 바 있다.

이번 경산의 무선전력전송 규제자유특구 지정 추진은 경산(차세대 배터리 충전 허브), 경주(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포항(배터리 리사이클링, 차세대 이차전지), 구미(LG bcm 상생형 일자리) 등 도내 배터리산업과 규제자유특구를 연계하는 지역별 성장거점 마련의 연장선에서 이뤄졌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포항의 배터리 특구(동해안), 안동의 산업용 헴프 특구(북부권), 김천의 스마트 그린물류 특구(서부권)에 이어 경산의 7차 무선전력전송 특구(남부권) 지정을 통해 지역간 균형발전을 추구하고, 각 도시간의 특색과 장점을 살려 특구사업이 경북 동서남북 권역별 거점으로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